검색어와 문서에 대한 유저 피드백 데이터를 사용해 특정 검색어로 노출되는 문서의 품질을 알기 위해 클릭율을 예측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위에 노출된 문서는 유저가 더 많이 클릭하기 때문에 클릭율이 좋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릭 데이터에는 위치 편향(Position Bias)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상단에 노출된 문서를 더 자주 보게 되고, 그만큼 더 클릭하며, 실제 품질보다 높은 클릭 전환율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편향을 제거하지 않으면 문서 품질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위치 편향을 보정하여 문서 자체 품질의 순수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본 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과추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Propensity Score 개념을 중심으로 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