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통해 서비스를 보다. 아마존에서는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Data is King at Amazon). 데이터가 ‘지배하는’ 회사는 많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많은 회사들이 A/B 테스트나 지표 분석 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제가 속해 있는 회사에서도 꾸준히 데이터 기반으로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가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요.그 중심에서 제가 담당하는 서비스도 지표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여 대시보드의 필요성이 생기고,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제가..) 대시보드를 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이번 대시보드 제작기 시리즈를 통해 어떻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지표를 정의했는지, 해당 지표를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들 때 어떤 점들을 고려했는지, 그 과정에서의 어려운 점 등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