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길 찾기
최단 경로 알고리즘
-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한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
-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개요
-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
-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함
- 현실 세계의 도로(간선)은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음 → 사용 가능
-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됨, 또는 DP
-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 출발 노드 설정
- 최단 거리 테이블 초기화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
- 해당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를 매번 구하는 것
-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
- 최단 거리 테이블은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지님
- 초기값은 무한으로 설정, 처리 과정에서 더 짧은 경로를 찾으면 그 경로로 갱신
- 3~4번을 반복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특징
- 그리디 알고리즘: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
- 단계를 거치며 한 번 처리된 노드의 최단 거리는 고정되어 더 이상 바뀌지 않음
-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 것으로 이해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됨
- 완벽한 형태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소스코드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 넣어야 함
간단한 구현 방법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 모든 원소를 확인(순차 탐색)
- 총 O(V)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 → 전체 시간 복잡도 : O(V^2)
- 전체 노드의 개수가 5천개 이하라면 문제 해결 가능, BUT 노드의 개수가 만개를 넘어가면 1억번 이상의 연산을 해야함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 i in range(n + 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i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def dijkstra(start):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 = 0
visited[start] = True
for j in graph[start]:
distance[j[0]] = j[1]
#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 - 1 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n - 1):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now = get_smallest_node()
visited[now] = Tr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now]:
cost = distance[now] + j[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개선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우선순위 큐 Priority Queue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하는 자료구조
- EX) 여러 개의 물건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넣었더가 가치가 높은 물건부터 꺼내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
자료구조 | 추출되는 데이터 |
스택(Stack) | 가장 나중에 삽입된 데이터 |
큐(Queue) |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 |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 |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 |
- 힙 Heap
-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
- 최소 힙(Min Heap), 최대 힙(Max Heap)
- 다양한 알고리즘에서 사용됨
우선순위 큐 구현 방식 삽입 시간 삭제 시간 리스트 O(1) O(N) 힙 O(logN) O(logN)
- 힙 사용 예제
## 최소 힙(라이브러리 기준)
import heapq
# 오름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iterable):
h = []
result =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 value)
#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 [0, 1, 2, 3, 4, 5, 6, 7, 7, 9]
## 최대 힙
import heapq
# 내림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iterable):
h = []
result =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 -value) # 부호 바꾸어서 넣기
#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 부호 바꾸어서 꺼내기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 [9, 8, 7, 6, 5, 4, 3, 2, 1, 0]
개선된 구현 방법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힙 자료구조 이용
- 기본 동작 원리는 동일함
-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해놓기 위해서 힙 자료구조를 추가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이 다름
- 현재의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최소 힙 사용
- 시간 복잡도 O(ElogV)
- 노드를 하나씩 꺼내 검사하는 반복문(while문)은 노드의 개수 V이상의 횟수로는 처리되지 않음
- 결과적으로 현재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을 확인하는 총 횟수는 최대 간선의 개수(E)만큼 연산이 수행될 수 있음
- 직관적으로 전체 과정은 E개의 원소를 우선순위 큐에 넣었다가 모두 빼내는 연산과 매우 유사함
- 시간 복잡도를 O(ElogE)로 판단 가능
- 중복 간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 이를 O(ElogV)로 정리 가능
- O(ElogE) → O(ElogV^2) → O(2ElogV) → O(ElogV)
- 노드를 하나씩 꺼내 검사하는 반복문(while문)은 노드의 개수 V이상의 횟수로는 처리되지 않음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while q: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d(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플로이드 워셜 Floyd-Warshall 알고리즘
-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개요
- 모든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계산
- 단계별로 거쳐 가는 노드를 기준으로 알고리즘을 수행함
- 다만 매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 최단 거리를 갖는 노드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음
- 2차원 테이블에 최단 거리 정보를 저장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 → 점화식, 3중 반복문을 이용해 2차원 테이블 갱신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보다 구현 난이도는 쉬우나 시간 복잡도가 O(N^3)$
-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 각 단계마다 특정한 노드 k를 거쳐 가는 경우를 확인
- a에서 b로 가는 최단 거리보다 a에서 k를 거쳐 b로 가는 거리가 더 짧은지 검사함
- 점화식
- 각 단계마다 특정한 노드 k를 거쳐 가는 경우를 확인
- 알고리즘 구현
- 노드의 개수가 N개일 때 알고리즘상으로 N번의 단계를 수행
- 각 단계마다 O(N^2)의 연산을 통해 현재 노드를 거쳐 가는 모든 경로를 고려함
- 따라서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의 총 시간 복잡도 O(N^3)
- 최대 500개의 노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
- 노드의 개수가 N개일 때 알고리즘상으로 N번의 단계를 수행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 int(input())
m = int(input())
#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를 만들고,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 [[INF] * (n + 1) for _ in range(n + 1)]
#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if a == b:
graph[a][b] = 0
#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 A에서 으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b] = c
#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k in range(1, n + 1):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graph[a][b] = min(graph[a][b], graph[a][k] + graph[k][b])
# 수행된 결과를 출력
for a in range(1, n + 1):
for b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graph[a][b] == INF:
print("INFINITY", end=" ")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graph[a][b], end=" ")
print()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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